반려견 과일 급여
먹어도 되는 과일과
먹으면 안 되는 과일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면 강아지에게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큰 고민 없이 과일을 급여하시는 반려주도 계시죠. 또는 반려견들이 먹고싶어 낑낑대는 것을 두고 볼 수 없어 그냥 주는 분도 있어요.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 사랑스러운 우리 반려견들에게 정말 위험한 행동인 거 아시나요?! 물론 어떤 과일은 강아지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만, 또 어떤 과일은 한 알만 먹어도 목숨에 위협적이라는 것..!
그런데 어떤 과일이 약이되고, 어떤 과일이 독이 될까요? 오늘 살림브라더가 다양한 수의사님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한국인이 많이 먹는 과일만 뽑아 정리해왔어요. 그럼 같이 고고~
독이되는 과일
1. 무화과
레몬이나 포도와 같이 무화과 자체에 독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아요. 그러나 무화과 속 몇 가지 성분들 중 피신이란 성분은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켜요. 피신을 섭취하게 되면 강아지들은 구토나 설사, 두드러기, 침 흘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모든 강아지들에게 이런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많은 강아지들에게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고 있답니다. 따라서 굳이 반려견들에게 무화과를 줄 필요는 없겠죠?
2. 레몬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레몬. 건강에 좋다는 이유로, 혹은 신맛에 장난삼아 강아지들에 주면 위험해요! 아주아주 소량의 레몬즙이나 과육은 큰 문제가 없지만 절대 권장하지 않아요.
게다가 미국 동물 학대 방지 협회인 ASPCA에서도 레몬 껍질에는 강아지들에게 독성이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는 것. 그 이유는 레몬 껍질에 강아지에게 독성분으로 작용하는 소랄렌과 리모넨 성분이 있기 때문.
때문에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심하면 몸떨림과 현기증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매우 주의가 필요해요. 게다가 강아지는 스스로 비타민C 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영양가적으로도 NO의미~
3. 포도
반려견들에게 가장 위험한 과일 중 단연 1위는 포도에요. 하지만 정확히 어떤 성분이 독으로 작용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어요. 만약 반려견이 포도를 먹었다면 바로 응급실에 가는 것을 추천해요.
포도는 개들에게 급성 신부전을 유발하기 때문에 심하면 목숨까지 잃을 수도 있을 정도로 위험하니까요. 특히 소형견의 경우 포도 1알만 먹어도 생명에 지장이 생기니, 한 알은 괜찮겠지? 라는 생각은 주의!
4. 자몽
자몽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여 건강식품으로 취급받고 있는데요~ 자몽에는 강아지들에게 위험한 독이 들어가 있다는 사실! 따라서 강아지들은 자몽을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 이유는 자몽 껍질과 씨 그리고 과육에 함유된 ‘소랄렌’이란 성분 때문. 소량은 치명적이지 않지만, 과다 복용 시 중독 증세와 함께 발작을 일으킬 수 있어요. 게다가 소화기 장애를 일으키고 심하면 마비를 일으키니 주의해야해요.
약이되는 과일
1. 수박
92%가 수분이라 수분보충에 아주 효과적이에요. 또한 수박 속에는 갖가지 비타민들과 칼륨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따라서 적정량의 수박 급여 시 반려견들의 치아 및 잇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그러나 씨는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제거해야해요. 또한 수박 껍질은 너무 질겨 강아지들이 소화하기 어려워 해요. 씨앗과 마찬가지로 장폐색의 위험이 있으니 제거!
2.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요. 따라서 강아지들에게 적정량을 잘 급여한다면, 인지장애증후군(치매) 발생을 늦춰주고, 뼈건강과 변비까지 도움을 준답니다!
3. 배
풍부한 식이섬유와 칼륨 등이 함유되어있어 강아지들 건강에 좋아요~ 게다가 배 또한 수박처럼 80-90%가 수분이기 때문에 수분 보충에도 탁월해요.
그러나 배의 씨와 껍질에는 시안화물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으므로 꼬옥! 제거 해야 하며, 알레르기 반응을 살펴주세요.
아무리 먹을 수 있는 과일이라 할지라도, 딱 간식을 대체하는 정도로만! 너무 많은 양의 과일을 주는 것은 좋지 않아요. 식사량의 10% 수준으로 급여하고 너무 달거나 신맛의 과일은 피해주세요.
가끔 반려견이 먹으면 안되는 과일을 고민없이 급여하는 보호자 분들도 계신데, 체구가 몇 배나 작은 강아지들은 하나만 먹어도 목숨이 위태로우니 꼭 신경써야겠죠?
또한 예측 불가! 어디에서 말썽을 일으킬지 모르는 우리의 사랑스러운 댕댕이. 장난으로라도, 혹은 궁금해서라도 과일을 먹을 수 있어요. 따라서 과일 보관 시 강아지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해야겠죠?
그럼 다음번에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