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같은 식초가 아니다?
종류별로 용도가 달라
식초 제대로 고르는 법
요! 왓썹 브로들~ 살림브라더가 왔어요.
살림을 하다 보면 의외로 다방면에 곳에 쓰이는 식재료가 있죠?
고것은 다름 아닌 식초인데요. 음식부터 청소까지 안 쓰이는 데가 없을 정도예요.
그런데 말입니다. 두둥~ 이 식초가 생각보다 종류가 갱장히 다양하더라구요. 마치 간장처럼요.
그래서 오늘은 식초의 종류부터 쓰임새까지 제대로 알아볼 예정이니 모두모두 집중★
1. 양조식초
양조식초는 곡물이나 과일을 주재료로 발효시켜 만든 식초예요.
상대적으로 가격대 낮은 편이라 저는 과일이나 채소 세척은 물론 요리 외에 청소나 살균할 때도 아낌없이 쓴답니다.
자연스러운 새콤한 맛으로 보통 우리가 만들어먹는 요리 어디에든 잘 어울려요. 풍미 없는 신맛이 특징이라 초밥이나 절임 요리에 딱~
2. 사과식초
상큼하고 단맛이 필요할 때 딱! 좋은 사과식초입니다. 당분이 많은 완숙 사과를 원료로 만들거든요.
다른 식초에 비해 풍미가 강한 편이라 초무침 요리에 잘 어울려요. 드레싱 소스로도 좋아요. 굳♥
3. 2배 양조식초
2배 식초, 3배 식초는 일반 식초보다 산도를 2배, 3배 높인 고산도 제품이에요.
소량으로도 강한 맛을 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오이 냉국에 넣으면 제격!
또 물기가 많이 생기면 안 되는 무침 요리에 활용하면 좋아요.
4. 현미식초
담백하면서도 톡 쏘는 맛인 특징인 현미식초는 현미로 지은 밥으로 발효와 숙성을 해서 만든 식초입니다.
계란을 삶을 때 넣고 삶으면 계란에서 나는 특유의 비린내도 방지 가능! 샐러드 같은 무침에도 잘 어울리는 식초예요.
BONUS TIP
식초에도 유통기한이 있다!
식초는 보통 개봉하지 않으면 36개월, 개봉 후에는 6개월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만약 개봉한지 오래된 식초라면 드시지 않는 게 좋아요. 대신 그냥 버리는 대신 청소로 활용해보세요.
살림브로는 전자레인지 청소할 때도 곧잘 쓰는데요.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물과 식초를 4:1로 담은 뒤 5분 돌려줍니다.
후에 키친타월이나 행주로 내부를 닦아주면 청소 끝!
오늘은 식초의 다양한 종류와 그 활용방법을 알아봤어요!
실은 그동안 마트에서 손에 잡히는대로 아무 식초를 사용해왔던 1인..☆
물론 요리를 매일 자주 해먹는 편이 아니라면 식초를 종류별로 다 구비할 수는 없겠죠?
그래도 최소한 내가 자주 사용할만한 식초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쓰는 게 중요한 것 같네요. 브로들이 자주 쓰는 식초는 무엇일지 궁금해지는데요~ (ㅎㅎ)
그럼 전 이만 여기서 인사 드릴게요. 다음에 또 만나요~ SEE YOU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