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 해동부터 굽기까지
이것만 알면 완전 정복~
와썹 여러분 살림브로예요.
이번에 뉴스 보셨나요? 어우~라면이며 아이스크림이며 물가가 너무 다 올랐죠. ㅠㅠ
밥 한 끼 만원 뚝딱 넘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집에서 밥 만들어 먹는 것도 절약에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특히 밥반찬이 고민될 때는 대형 마트에서 냉동 생선 대량으로 쟁여두고 하나씩 구워 먹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더라고요!
하지만 냉동 생선을 녹여서 굽기까지 하면 집 안 가득 냄새도 퍼지고 기름도 튀고 수고가 이만저만이 아니죠.
그래서 들고 온 오늘의 꿀팁! 냉동생선 빠르고 쉽게 해동하는 법부터 냄새 없이 깔끔하게 굽는 법.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모두 집중~
꽁꽁 얼은 냉동 생선 10분만에 해동하는 방법
두둥 꽁꽁 언 생선 등장이요! 이렇게 얼어 있어도 해동 시간 오래 걸릴 걱정은 NO! 쌀뜨물에 담가서 10분만 있으면 자연스럽게 해동이 된 생선을 마주할 수 있답니다.
또 쌀뜨물에 담가두면 해동만 아니라 비린내도 자연스럽게 제거할 수 있어요. 쌀뜨물 속 전분이 생선 비린내를 흡착해서 냄새가 싹~사라지거든요. 게다가 생선 본연의 깔끔한 맛도 살아나서 1석 2조의 효과가 아주 GOOD!
살림브로 꿀 TIP 1
여기서 꿀팁 하나! 쌀뜨물은 이렇게 생선 해동과 비린내 제거뿐만 아니라 육수나 화분 영양제 그리고 미용 수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쌀 씻을 때마다 모아서 냉장 보관해두면 꺼내 쓰기도 간편하고 아주 좋답니다. 냉장 보관을 기준으로 2~3일 정도 유효하니 진정한 살림꾼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Bro 들은 참고해두기~
처음 씻을 쌀뜨물은 버려주세요. 각종 불순물이 가장 많이 담겨 있어서 쌀뜨물 활용 시에는 두 번째, 세 번째 때 나온 물을 사용하시는 게 가장 좋아요.
쌀뜨물이 준비되었다면 볼에 생선이 잠길 만큼 쌀뜨물을 부어주세요.
살림브로 꿀TIP 2
여기서 꿀팁 두 번째! 이때 쌀뜨물에 식초를 한 스푼 넣어주면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비린내 제거도 되고 식초의 산성이 생선 살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어서 냉동생선 특유의 푸석한 식감 없이 탱글탱글한 생선 살을 맛보실 수 있답니다.
자 10분 후, 쌀뜨물에 담가뒀던 생선을 꺼내주세요. 꼬리가 휙 구부러지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아주 잘 해동이 되었답니다! 앞으로도 냉동 생선 해동은 쌀뜨물에 10분 기억해주세요!
생선 냄새 없이 굽는 법
자 그럼 생선이 잘 해동되었으니, 냄새 없이 맛있게 굽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것도 아주 간단한 꿀팁이니 다시 모두 집중~
준비물은 너무너무 간단하답니다. 바로 종이 호일 한 가지만 있으면 돼요. 먼저 키친타월로 생선 물기를 깔끔하게 제거한 후 종이 호일 위에 놓고 칼집을 넣어주세요.
칼집을 꼭 넣을 필요는 없지만 칼집 넣은 사이로 소금을 뿌리면 간도 더 잘 들고 다 구워졌을 때도 멋지더라고요. ㅋㅋㅋ
다음은 생선 위에 식용유를 뿌리고 골고루 발라주세요.
식용유를 앞뒤로 잘 발랐다면 종이 호일로 생선을 잘 감싸서 프라이팬에 올려주세요. 놀랍게도 딱 이 상태로 구워줄 거랍니다.
종이 호일로 생선을 감싸서 구우면 생선 냄새도 퍼지지 않고 노릇하게 잘 구워져요. 게다가 프라이팬에 냄새 밸 걱정도 zero~
주의할 점은 종이 호일은 두껍게 감쌀 필요 없이 한 겹만 감싸 주세요. 너무 두꺼우면 열전도가 떨어져 굽는 시간이 오래 걸리거든요.
이때 프라이팬에도 기름을 살짝 둘러주세요.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고온으로 달구면 팬이 과열 돼서 연기도 많이 나고 종이 호일도 빨리 타버린답니다.
마지막 단계는 스팀 효과로 생선 속살까지 잘 익도록 프라이팬 뚜껑을 덮어주세요. 3분에 한 번 뒤집어 가며 이렇게 종이 호일이 노릇노릇해 질 때까지 구워주면 끝이랍니다.
생선 살도 촉촉하고 식용유를 발라 구워줘서 겉껍질은 바삭바삭해요. 또 이렇게 생선 다 굽고 난 프라이팬에 간장 조금 떨어뜨려서 한번 태워주면 살짝 배었을 수도 있는 냄새까지 완벽 제거되니, 이제는 냄새 걱정 없이 생선 마음껏 구워 먹자고요!
지금까지 생선 10분 해동 법부터 생선 냄새 없이 깔끔하게 굽는 법 꿀팁이었습니다. 재밌게 보셨나요? 그럼,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꿀팁으로 찾아올게요. 다들 안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