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전 참전한 이근
UDT 시절 이력 화제
수많은 루머들 속 근황 공개

지난 2월 24일부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3개월이 넘어가고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게 된 이유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특별 군사작전 개시 명령으로, 현재까지 끔찍한 전쟁이 이어지고 있다. 전력적으로 우위의 있는 러시아를 막기 위해 우크라이나는 외국인의 전투 동참을 간절하게 호소했다.

지난 2월 27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SNS를 통해 “유럽과 세계 안보 보호에 동참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21세기 테러리스트에 맞서 우크라이나인들과 함께하자”라는 글을 남기며 용병을 모집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글을 본 한국 군사 전문가 이근은 결국 우크라이나 전력에 동참하게 되었다. 최근 이근 대위의 우크라이나 내에서 소식이 전해졌는데, 어떤 상황인지 알아보자.

글 유재희 에디터

“내 욕 열심히 했냐? 미안”
SNS 통해 전해진 이근 근황

최근 이근의 유튜브 ‘ROKSEAL’ 매니저에 따르면 “적지에서 특수정찰 임무를 지휘하다가 부상을 입게 되었고, 현지 병원에 입원한 상태다”라고 글을 남겼다. 또한 우크라이나 국제여단 측은 SNS에 “총을 든 우리의 형제이자 친구인 이근이 전장에서 부상을 입었고, 재활치료를 위해 귀국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제여단은 “이근은 곧 복무를 재개할 것이고, 가능한 빠르게 다시 우크라이나 국민을 지키러 올 것”이라며 감사인사도 전했다. 

또한 최근, SNS를 통해 여권법 위반을 둘러싼 비판 여론을 저격하는 것한 글도 이어 게시하고 있다. 그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동안 내 욕 열심히 했냐? 살아 있어 미안하다” 라는 말을 남겼다. 그가 사망했다는 루머나, “호텔에서 봤다”라는 근거없는 목격담을 의식한 듯한 발언으로 볼 수 있겠다. 이근 측은 폴란드 호텔 목격담에 대해선 “허위사실” 이라며 법적 대응도 예고한 바 있다. 

이근 인스타그램 / 과거 훈련 사진

‘UDT’에서 ‘NAVY SEAL’
군사 안보 컨설팅 회사까지

공식적으로 우크라이나의 전력에 합류한 이근은 과거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해 해군 특수전전단 UDT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면서 청해부대 작전팀장까지 직책을 담당했다. 게다가 이근은 미국 NAVY SEAL에 입소하면서 미국 NAVY SEAL 전문화 과정을 수료했다. UDT와 NAVY SEAL의 교육을 받은 이근은 UDT의 교육 훈련대대 전문교육 대장을 끝으로 전역했다.

이후 이근은 국제특수전전술연구개발센터 ‘MUSAT’을 개설하고, 대한민국 군사 안보 컨설팅 회사도 만들어 현재 대표로 알려져 있다. 각종 대테러 훈련과 실전 임무를 바탕으로 MUSAT과 ROKSEAL을 운영하면서, 여러 안보 기관에서도 근무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근 인스타그램 / 우크라이나 전에 참전한 이근

수 많은 의혹에 대해
입을 연 이근

그는 직접 SNS를 통해 심경을 밝히기도 했다. 유튜브와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제가 우크라이나에 입국한 이후로 제 거취에 대해 수많은 추측과 혼동이 난무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 상황을 공유해 드리고 오해를 풀고자 합니다”라며 글을 남겼다. 

이어 “우크라이나 국제군단에 도착해 계약서에 서명한 후 저는 실전 경험이 있는 미국, 영국 등의 외국인 요원들을 모아 특수작전팀을 구성하였습니다”라며 “우크라이나군과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서 전폭적인 지원과 지지를 받고 있고,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한마음으로 국제군단의 공로에 깊은 감사를 표하고 있습니다”라고 의혹에 대해 반박했다.

결국 병가 내고 한국으로
SNS에 인증샷 올렸다

최근 SNS에 업로드된 사진을 보면 그는 특수정찰 임무를 지휘하다가 부상을 당했다고 한다. 부상이 심각하진 않지만 집중치료와 몇 달 간의 재활 치료가 필요하며, 결국 병가를 내고 한국에서 추가 치료를 받을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그는 무사히 치료를 받고 한국 정부의 허가를 받아 다시 우크라이나로 향하고 싶다는 뜻도 함께 밝혔다. 

그의 인스타그램엔 우크라이나 국제군단 대변인과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직접 “우크라이나 국제군단 대변인인 데미안이 키이우에 있는 군 병원으로 저를 찾아왔었습니다. 특이한 파병이 있었지만, 저는 전 세계의 사람들과 함께 전투에 참여하고, 악에 맞서 싸울 수 있어서 기쁩니다”라며 심경을 밝혔다.앞으로 그는 어떤 행보를 보일지 기대해보며 글을 마친다.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