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전, 풋풋한 김혜수와 20대의 차승원을 만날 수 있는 영화 <신라의 달밤>을 다시 보면 생각지도 못한 반가운 얼굴을 만날지도 모릅니다.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었던 배우 지망생은 빨간 원피스에, 긴 가발을 쓰고 <신라의 달밤>에 출연했었습니다. 바로 배우 이규형입니다. 3초 남짓으로 스쳐 지나가고 그나마 얼굴을 제대로 비치지도 않아서 팬들이라 하더라도 쉽게 알아볼 수 없을 정도인데요. 오늘은 명품 조연, 이규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뮤계의 스타,
미디어로 찾아오다

<우는 남자>
<나의 독재자>
<도깨비>

데뷔는 영화였지만, 이규형은 거의 10년 내내 뮤지컬과 연극배우로 활동했습니다. 특히 청량한 음색과 배역을 가리지 않고 소화해내는 백지 같은 얼굴로 유명한 배우였습니다. 간혹 크고 작은 영화, 드라마에 단역으로 출연하긴 했지만 대중들에게 인지도를 얻지는 못했죠. 그러다 2017년, 드라마 <도깨비>에서는 보험금을 타려고 아내를 죽인 살인자로 나와 적은 분량에도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줬는데요.

<비밀의 숲>

같은 해 스릴러 드라마계의 새 지평을 연 <비밀의 숲>에 출연했었습니다. 어딘가 어두우면서도 외로워 보이지만 동시에 의뭉스럼고 속을 알 수 없는 수상한 검사, 윤세원으로 출연해 화제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드라마 내용을 더욱 잘 살리는 연기력 덕분에 주연 못지않은 임팩트를 남겼죠. 대중들은 ‘저 사람 누구냐’라며 놀라운 연기력을 보여준 신인 배우를 반겼습니다.

<슬기로운 감빵생활>

게다가 그해 겨울에는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의 ‘해롱이’로 등장해 <비밀의 숲>과는 180도 다른 깜찍하고 얄밉지만 사랑스러운 마약중독자 연기를 선보여 시청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특히 2상6 방 내의 앙숙인 ‘문래동 카이스트’와의 치고박는 싸움은 <슬기로운 감빵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재미였죠.

<라이프>

이규형은 이듬해 드라마 <라이프>에서 또 한 번 연기 변신을 했습니다. 주인공 예진우의 동생, 예선우를 맡았는데요. 정형외과 전문의였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위원회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는 인물이었습니다. 외롭고 연약하면서도 형과 가족을 마음 깊이 아끼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하이바이, 마마!>

이규형은 2020년 드라마 <하이바이, 마마!>에서 마침내 첫 주연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죽은 아내를 그리워하는 조강화로 등장했죠. 현 아내와 살아돌아온 전 아내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면서도 딸 서우를 지극히 사랑하는 인물인데요. 이규형은 대학생 신입생부터 마흔을 바라보는 중년의 남자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위화감 없이 소화해 극찬을 받았습니다.

아가리 다이어터
나혼산의 식스맨

<나 혼자 산다>

이규형은 2020년 예능 <나 혼자 산다>에 처음 게스트로 출연했습니다. 8년 차 프로 살림꾼 면모를 보여주면서도 알쏭달쏭한 허당미를 뽐내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죠. 특히 홈 카페부터 프리 다이빙까지 낯선 취미 생활을 공개해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톡톡 튀는 일상에 <나 혼자 산다>의 ‘식스맨’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나 혼자 산다>

그런 이규형이 최근 <나 혼자 산다>에 다시 얼굴을 비춰 화제가 됐습니다. 뮤지컬 <팬레터> 공연 차 전주로 간 이규형은 한 식당에 방문했습니다. 사전에 ‘다이어트 중이라 조금만 먹으려고 한다’라고 밝혔지만 말과는 달리 메뉴를 추천하는 점원에게 ‘또.. 또 뭐가 시그니처 메뉴에요?’라며 끊임없이 음식을 시키는 모순된 행보를 보여 패널들과 시청자들을 폭소케 했습니다.

<나 혼자 산다>

이규형은 <나 혼자 산다>에서 주연을 맡은 <팬레터>의 리허설 현장을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해당 회차 내내 허당미를 뽐냈던 만큼 노래 도중 음 이탈을 내며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죠. 이규형은 실수를 능청스럽게 넘기며 패널들을 웃게 했습니다. 동시에 코로나19 사태로 얼어붙은 공연계의 어려움을 알리며 응원의 목소리를 부탁하기도 했습니다.

<의사요한>
뮤지컬 <팬레터>

한편, 이규형은 올해 넷플릭스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에 출연할 예정인데요. <지금 우리 학교는>은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로, 좀비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학교에 고립된 고등학생들에게 일어나는 일을 그리는 드라마입니다. 이규형은 주연은 아니지만 드라마에서 중요한 역할인 경찰 송재익으로 등장할 예정이라 팬들의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